문중출신 인물

mark.png 2세(二世)

 

이   한(李   翰)

겸(謙)의 子이며 벼슬이 상서 좌복야(尙書左僕射)에 이르고 문경(文景)의 시호를 내렸다.

이   진(李   玲)

한(翰)의 아우이며 처음 이름이 방연(芳衍)이요, 벼슬은 좌복야(左僕射)에 이르렀다.

 

 

mark.png 3세(三世)

 

이자연(李子淵)

한(翰)의 아들이며 벼슬이 추성좌세보사공신(推誠佐世保社功臣)과 개부의동삼사(開府儀同三司)와 태사(太師)와 중서령(中書令)과 감수국사(監修國史)와 상주국(上柱國)에 이르고 경원군개국공(慶源郡開國公)을 봉했으며 식읍(食邑) 二千戶를 하사하였다. 시호는 장화(章和)요 문종묘(文宗廟)에 배향(配享)하였다.

이자상(李子祥)

자연(子淵)의 아우이며 상서우복야(尙書右僕射)를 증직하였다.

이총현(李聰顯)

진의 아들이며 벼슬이 예부상서(禮部尙書)에 이르렀다.

 

 

mark.png 4세(四世)

 

이   정(이   정)

자연(子淵)의 아들이며 벼슬이 태사(太師) 시중(侍中)에 이르고 경원백(慶源伯)을 봉했으며 정헌(貞憲)의 시호를 내렸다.

이   석(李   碩)

자연(子淵)의 아들이며 벼슬이 공부상서(工部尙書) 평장사(平章事)에 이르렀다.

이   의(이   의)

정의 아우이며 벼슬이 문하시중(門下侍中)에 이르렀다.

이   예(李   預)

자상(子祥)의 아들이며 벼슬이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에 이르렀으며 시호는 문현공(文顯公)이라했다.

예(預)의 아우이며 호는 금강거사(金剛居士)이니 벼슬은 태사(太師) 중서문하시랑평장사(中書門下侍郞平章事)에 이르렀고 문량(文良)이었다.

 

 

mark.png 5세(五世)

 

이자인(李資仁)

예(預)의 아들이며 벼슬이 중추원부사(中樞院副使)에 이르렀고 선종(宣宗)八年 신미(辛未)四月 정미일(丁未日)에 세상을 떠났다.

이자지(李資智)

자연(子淵)의 손자이며 벼슬이 예빈경(禮賓卿)에 이르렀다.

이자현(李資玄)

의의 아들이며 자는 진정(眞精)이며 호는 청평거사(淸平居士)니 또는 식암(息菴) 또는 희이(希夷)라고도 하였다. 벼슬은 태악서승(太樂署丞)에 이르렀고 시호는 진락(眞樂)이니, 인종(仁宗)三年 을사(乙巳)四月二十一日에 별세(別世)히였다.

이자덕(李資德)

자현(者玄)의 아우이며 자는 관지(觀止)요, 벼슬은 금자광록대부(金紫光祿大夫) 평장사(平章事) 태자태보(太子太保)에 이르렀으며 시호는 장의(莊懿)이니, 인종(仁宗)十六年 무오(戊午)八月에 세상을 떠났다.

이자량(李資諒)

호(顥)의 아들이며 처음 이름은 자훈(資訓)이니, 벼슬이 감찰어사(監察御使) 형부시랑(刑部侍郞) 추밀원지주사(樞密院知奏事)를 거쳐 형부상서(刑部尙書) 수사공(守司空)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에 이르렀다.

이자성(李者誠)

자량(者諒)의 아우이며 벼슬은 호부시랑(戶部侍郞)에 이르렀다.

이공수(李公壽)

예(預)의 아들이며 처음 이름은 수(壽)요 자는 원로(元老)이며 벼슬이 추성위사동덕공신(推誠衛社同德功臣) 개부의동삼사(開府儀同三司) 문하시중(門下侍中) 상주국(上柱國)에 이르렀고 시호는 문충(文忠)이니, 인종(仁宗)十五年 정사(丁巳)에 세상을 떠났다.

이언림(李彦林)

오의 아들이며 벼슬이 상서도성우복야(尙書都省右僕射)에 이르렀다.

 

 

mark.png 6세(六世)

 

이지화(李之和)

자덕(資德)의 아들이며 벼슬이 상의봉어(尙衣奉御)에 이르렀다.

이지미(李之美)

자겸(資謙)의 아들이며 朝鮮國公이고 벼슬이 추밀원사(樞密院事)에 이르렀다.

이지저(이지저)

공수(公壽)의 아들이며 자는 자고(子固)(一本에는 宗固라고 하였음)이니, 벼슬이 정당문학(政堂文學) 참지정사(參知政事)에 이르렀다.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를 증직하였고 시호는 문정(文正)이니, 선종(宣宗)九年 임신(壬申)에 출생하였고 인종(仁宗)二十三年 을축(乙丑)에 세상을 떠났다.

이광진(李光縉)

언림(彦林)의 아들이며 처음 이름이 원휴(元休)요 벼슬이 참지정사(參知政事)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에 이르렀으니, 시호는 정의(貞懿)이다.

 

 

mark.png 7세(七世)

 

이혁유(이혁유)

자인(資仁)의 아들이며 처음 이름은 응의(應誼)이니 벼슬이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이며 명종(明宗)二十二年 임자(壬子)二月 계사일(癸巳日)에 세상을 떠났다.

이세흥(李世興)

지저의 아들이며 벼슬이 한림원대제학(翰林院大提學)에 이르렀다.

이인노(李仁老)

백선(伯仙)의 아들이며 처음의 이름은 득옥(得玉)이요 자는 미수이며 호는 쌍명재(雙明齋)요 또한 청련(靑漣), 와도헌(臥陶軒)이니, 벼슬이 비서감(秘書監) 우간의대부(右諫議大夫) 및 좌간의대부(左諫議大夫)에 이르렀다.

 

 

mark.png   8세(八世)

 

이   경(李   儆)

父는 응구(應球)이니 벼슬이 判閤門事에 이르렀으며 벼슬은 추밀원사(樞密院事)니, 고종(高宗)八年 신사(辛巳)에 세상을 마쳤다.

이작신(李作臣)

아버지는 중서사인(中書舍人) 유실(惟實)이며 벼슬이 문하시중(門下侍中)에 이르렀다. 충렬왕조(忠烈王朝)에 문과(文科)에 등제(等第)하여 벼슬이 문하시중(門下侍中)에 이르렀고, 따님은 공민왕(恭愍王)의 왕비(王妃)가 되었다. 공민왕(恭愍王)이 요승(妖僧) 편조(遍照)에게 고혹되어 스승으로 섬기거늘, 공이 원로대신으로서 그 간사함을 통렬히 진달하고 바른말로서 간했으며, 왕비(王妃)도 또한 수시로 간하여 마침내 왕의 뜻을 거스리니, 공과 왕비(王妃)가 함께 폄출(貶黜)되어 기양(岐陽) 곧 지금의 삼가현(三嘉縣)으로 쫓겨나게 되었다. 조정에서 연덕궁(延德宮) 일백간을 지어 거처하게 하였는데, 얼마후 배소(配所)에서 세상을 떠나고 자손이 인하여 삼가현(三嘉縣)의 남쪽 토동(兎洞)에서 세거했으니, 지금에도 연덕궁(延德宮)의 옛터가 남아있다.(家錄에 나왔음)

 

 

mark.png 9세(九世)

 

이장용(李藏用)

경(儆)의 아들이며 처음의 이름은 인기(仁祺)요 자(字)는 현보(顯甫)이며 호(號)는 약헌(藥軒)이라. 벼슬은 중서시랑평장사(中書侍郞平章事)와 태자태부(太子太保)와 판병부사(判兵部事)와 문하시중(門下侍中)을 역임(歷任)하였고, 시호는 문진(文眞)(일본(一本)에는 문정(文貞)으로 되어있음)이며, 원종(元宗)十三年正月에 세상을 떠났다.

이   박(李   泊)

작신(作臣)의 아들이며 사시(私諡 : 도덕과 학문이 뛰어난 이에게 일가와 고향사람 또는 문인들이 올리든 시호)가 장의(仗義)이다.

 

 

mark.png 10세(十世)

 

이   온(이   온)

부(父)는 보문각학사(寶文閣學士) 점(漸)이며, 자는 직경(直卿)이요 호는 영모재(永慕齋)이니, 벼슬은 중현대부(中顯大夫) 전의감정(典醫監正)에 이르렀으며 삼가현(三嘉縣) 용연원(龍淵院)에 향사(享祀)하였다.

이극명(李克明)

승윤(承胤)의 아들이며 字는 文壽이니 벼슬이 자헌대부(資憲大夫) 공조판서(工曹判書)에 이르렀다.

 

 

mark.png 12세(十二世)

 

이원굉(李元紘)

父는 용(庸)이니 벼슬이 정연(正言)에 이르렀고 금자광록대부(金紫光祿大夫)를 증직(贈職)하였다. 元紘은 벼슬이 광정대부(匡靖大夫) 첨의평리(僉議評理) 정당문학(政堂文學)에 이르고 연산군(燕山君)을 봉하였다.

이   유(이   유)

양(穰)의 아들이며 벼슬이 보은현감(報恩縣監)에 이르렀다.

 

 

mark.png 13세(十三世)

 

이   관(李   灌)

원굉(元紘)의 아들이며 벼슬이 자헌대부 이조판서(資憲大夫吏曹判書)에 이르렀다.

이   활(李   活)

사인(舍人) 원강(元絳)의 아들이며, 벼슬이 이조좌랑(吏曹佐郞)에 이르렀다.

이세정(李世楨)

직장(直長) 배(培)의 아들이며 자는 여생(汝生)이니 진사(進士)에 등제(登第)하였다. 벼슬은 청도군수(淸道郡守)에 이르렀으며 이조참판(吏曹參判)을 증직하였고 정덕(正德)十一年 병자(丙子)(中宗十一年 一五一六年)에 세상을 떠났다.

이극성(李克誠)

유의 아들이며 자는 군명(君明)이요 벼슬은 수의부위 사용(修義副慰 司勇)에 이르렀으니, 세종(世宗)八年 병오(丙午一四二六年)에 출생하고 중종(中宗)七年 임신(壬申一五一二年)에 세상을 떠났다.

 

 

mark.png 14세(十四世)

 

이전수(李全粹)

관(灌)의 아들이며 生員에 올라 벼슬이 검참판(檢參判)과 예문관 직제학(藝文館直提學)에 이르렀다.

이문화(李文和)

전공판서(典工判書) 심(深)의 아들이며 字는 백중(伯中)이며 호는 오천(烏川)이니 벼슬은 숭정대부(崇政大夫) 의정부 좌참참(議政府左參贊)과 예문관 대제학(藝文館大提學)을 역임하였고 대광보국숭록대부(大匡輔國崇祿大夫) 의정부 영의정(議政府領議政)을 증직했으며 공도공(恭度公)(어진이를 높이고 의(義)를 귀하게 여기는 것은 공(恭)이요, 마음이 의(義)을 절제하는 것을 도(度)라고 한다.)의 시호를 내렸다. 태종(太宗) 十四年 갑오(甲午一四一四年) 六月에 세상을 떠나니, 장흥(長興) 금계사원(金溪寺院)과 대구(大邱) 서계서원(西溪書院) 및 함안(咸安) 도천사(道川祠)에 향사(享祀)하였다.

이문명(李文明)

문화(文和)의 아우이며(日本)에서는 文命이라고도 하였다. 벼슬이 광록시 소경(光祿侍少卿)에 이르렀다.

 

 

mark.png 15세(十五世)

 

이효인(李孝仁)

문화(文和)의 아들이며 문과(文科)에 등제(登第)하고 벼슬이 가선대부 한성부윤(嘉善大夫漢城府尹)에 이르렀다.

이효의(李孝義)

효인(孝仁)의 아우이며 벼슬이 삼군진무사(三軍鎭撫使)와 공조판서(工曹判書)에 이르렀다.(家祿에 나왔음)

이효례(李孝禮)

효의(孝義)의 아우이며 문과(文科)에 등제(登第)하고 벼슬이 자헌대부(資憲大夫) 예조판서(禮曹判書) 홍문관 대제학(弘文館大提學)에 이르렀다.

이효지(李孝智)

효례(孝禮)의 아우이며 좌익원종공신(左翼原從功臣)이요 벼슬이 판중추부사(判中樞府事) 형조판서(刑曹判書)에 이르렀다.

이효신(李孝信)

효지(孝智)의 아우이며 벼슬이 예조판서(禮曹判書)에 이르렀다.

이효상(李孝常)

효신(孝信)의 아우이며 벼슬이 자헌대부(資憲大夫) 지돈령부사(知敦寧府事)에 이르렀다.

이무창(李茂昌)

문명(文明)의 아들이며 벼슬이 홍여소경에 이르렀다.

 

 

mark.png 16세(十六世)

 

이계장(李繼長)

효인(孝仁)의 아들이며 벼슬이 순흥부사(順興府使)에 이르렀다.

이극명(李克明)

효의(孝義)의 아들이다.

청백리(淸白吏)의 선정비(善政碑)가 개성(開城)에 있다.(家錄에 나왔음)

이성해(李成諧)

효지(孝智)의 아들이며 문과(文科)에 등제(登第)하고 벼슬이 직제학(直提學)에 이르렀다.

 

 

mark.png 17세(十七世)

 

이거경(李居敬)

사정(司正) 흥안(興安)의 아들이며 문과(文科)에 등제(登第)하고 벼슬이 성균관대사성(成均館大司成)에 이르렀으니, 홍무(洪武)二十八年(太祖四年) 을해(乙亥)에 탄생하였다.

이춘발(李春發)

숭제(崇悌)의 아들이다.

이기영(李起榮)

직장(直長) 몽서(夢瑞)의 아들이며 字는 실중(實仲)이니, 벼슬이 전력부위(展力副慰) 훈련봉사(訓鍊奉事)에 이르렀다.

이   송(李   松)

성해(成諧)의 아들이며 진사(進士)이니 갑신년(甲申年)(世祖四年)에 출생하고 임오년(壬午年)(中宗九年)에 별세하였다.

이승원(李承元)

계남(繼男)의 아들이며 진사(進士)이다.

이문영(李文英)

정신(正身)의 아들이며 字는 여빈(汝彬)이니 영국원종공신(寧國原從功臣)이요, 벼슬이 장사랑(將士郞)에 이르렀다. 현종(顯宗)元年 경자(庚子)에 졸(卒)하였다.

이현좌(李賢佐)

초(楚)의 아들이며 자는 이충(而忠)이여 호는 수헌(睡軒)이다.

이현우(李賢佑)

현좌(賢佐)의 아들이며 자는 진충(盡忠)이요 호는 토천거사(兎川居士)이며 명종(明宗)三年 무신(戊申)에 출생하고 인조(仁祖)元年 계해(癸亥)에 졸(卒)하였다.

 

 

mark.png 18세(十八世)

 

이   적(李   績)

군수(郡守) 중생(仲生)의 아들이며 처음 이름은 적(勣)이요 자는 중율(仲栗)이며 호는 퇴옹(退翁)이니 생원시(生員試)와 진사시(進士試)에 합격하였다.

 

 

mark.png 19세(十九世)

 

이성동(李成童)

증호조참판(贈戶曹參判) 희영(希穎)의 아들이며 자는 차옹(次翁)이요 호는 졸옹(拙翁)이니, 벼슬이 통정대부(通政大夫) 대사간(大司諫)에 이르렀고 가선대부(嘉善大夫) 이조참판(吏曹參判)을 증직하였다.

이   교(李   郊)

주남(周南)의 아들이며 자는 동야(東野)요 호는 삼휴당(三休堂)이니, 승의랑 좌통례(承議郞左通禮)를 중시하였고 효행(孝行)으로서 정려(旌閭)를 내렸으며 함안(咸安) 도천사(道川祠)에 향사하였다.

이장형(李長馨)

홍우(弘宇)의 아들이며 자는 子芳이요 호는 달산옹(達山翁)이니, 벼슬은 조봉대부 동몽교관(朝奉大夫童蒙敎官)에 이르렀고 통정대부 좌승지(通政大夫左承旨)를 증직하였다.

이원형(李遠馨)

장형(長馨)의 아우이며 자는 자회(子晦)요 호는 하천옹(下泉翁)이니, 벼슬은 동몽교관(童蒙敎官)에 이르렀고 통정대부 좌승지(通政大夫左承旨)를 증직하였다.

이   주(李   주)

춘가(春可)의 아들이며 자는 경우(擎宇)요 호는 매죽헌(梅竹軒)이었다.

 

 

mark.png 20세(二十世)

 

이원성(李元盛)

교(郊)의 아들이며 자는 성지(盛之)요 호는 소고(嘯皐)이니, 공조참의(工曹參議)를 증직하였고 도천사(道川祠)에 향사하였다.

이원좌(李元佐)

구(邱)의 아들이며 자는 정지(正之)요 호는 금계(琴溪)이니, 한성우윤(漢城右尹)을 증직하였고 도천사(道川祠)에 향사하였다.

 

 

mark.png 21세(二十一世)

 

이문범(李文範)

원랑(元良)의 아들이고 벼슬이 선교랑(宣敎郞) 자는 덕부(德孚)요 호는 매헌(梅軒)이니, 조산대부(朝散大夫) 사도시첨정(司導寺僉正)을 증직하였다. 중종(中宗)十年(一五二五年) 을해(乙亥)에 출생하고 선조(宣祖)二十五年(一五九二年) 임진(壬辰)에 금산(錦山)에서 순절(殉節)했으니, 봉암서원(鳳巖書院)에 향사(享祀)하였다.

이충범(李忠範)

문범(文範)의 아우이며 자는 덕린(德隣)이요 호는 동천(東川)이니 생원(生員) 진사(進士)에 합격하고 문과(文科)에 등제(登第) 장단부사(長湍府使)에 이르고 예조참판(禮曹參判)을 증직하였다. 중종(中宗)十五年 경진(庚辰)에 출생하고 선조(宣祖)三十一年 무술(戊戌)에 세상을 떠나니, 봉암서원(鳳巖書院)과 호계서원(虎溪書院)에 향사하였다.

 

 

mark.png 22세(二十二世)

 

이시신(李時愼)

문범(文範)의 아들이며 자는 근숙(謹叔)이요 봉직랑(奉直郞) 사복시 판관(司僕寺判官)을 증직했으며 봉암서원(奉巖書院)에 향사하였다.

이시민(李時敏)

봉사(奉事) 행범(行範)의 아들이며 자는 면중(勉仲)이요 호는 필촌(筆村)이며 진사(進士)이니, 봉암서원(奉巖書院)에 향사하였다.

이시립(李時立)

충범(忠範)의 아들이며 자는 지가(志可)요 호는 후애(後厓)이니 진사시(進士試)에 합격하고 문과(文科)에 등제(登第)했으며 벼슬은 통훈대부(通訓大夫) 강진현감(康津縣監)에 이르렀다. 명종(明宗)三年 무신(戊申)에 출생하여, 광해(光海)十三年 신유(辛酉)에 세상을 떠나니, 봉암서원(鳳巖書院)에 향사하였다.

문성(文星)의 아들이며 자(字)는 경임(景任)이요 호는 육휴당(六休堂) 또는 태암(苔巖)이니 진사시(進士試)에 합격하였다. 가정(嘉靖)三十五年(明宗一一年一五五六年) 병진(丙辰)에 출생하고 만력(萬曆)三十二年(宣祖三七年一六○四年) 갑진(甲辰)에 세상을 뜨니 서계서원(西溪書院)에 향사하였다.

이   주(李   )

봉사(奉事) 행범(行範)의 아들이며 자는 면중(勉仲)이요 호는 필촌(筆村)이며 진사(進士)이니, 봉암서원(奉巖書院)에 향사하였다.

이만성(李晩成)

참봉(參奉) 공(珙)의 아들이며 자는 대기(大器)요 호는 연암(淵庵)이니 벼슬은 절충장군(折衝將軍)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에 이르고 선무원종공신(宣武原從功臣)을 봉하였다.

진무공신 인원군 이휴복(振武功臣 仁原君 李休復)

 

 

mark.png 23세(二十三世)

 

이재호(李在昊)

백(伯)의 아들이며 자는 여추(汝樞)요 호는 수정옹(守靜翁) 또는 사우당(四友堂)이니, 벼슬은 통정대부(通政大夫) 돈령부 도정(敦寧府都正)에 이르렀다.

 

 

mark.png 24세(二十四世)

 

이   승(李   昇)

대균(大均)의 아들이며 자는 경첨(景瞻)이요 호는 청강(淸江)이니, 진사(進士)에 합격하여 계공랑(啓功郞)이 되었고 벼슬이 상서원 직장(尙瑞院直長)에 이르렀다. 가정(嘉靖) 三十五年(明宗一一年一五五六年) 병진(丙辰)에 출생하고 숭정(崇禎) 무진(戊辰一六二八)년에 졸(卒)하니, 금계사(金溪祠)에 향사하였다.

 

 

mark.png 25세(二十五世)

 

이   기(李   岐)

사용(司勇) 철견(鐵堅)의 아들이며 자는 학채(學彩)요 호는 회헌(悔軒)이니, 증조 인원군(仁原君)의 훈(勳)으로써 보사원종공신회맹(保社原從功臣會盟)에 참여했고, 벼슬은 통정대부(通政大夫) 거제도호부사(巨濟都護府使)에 이르렀다.

이   장(이   장)

철견(鐵堅)의 아들이며 자는 학영(學嶸)이요 호는 기헌(棄軒)이니, 무과(武科)에 등제(登第)하였다. 효종(孝宗)六年 을미(乙未)에 출생하고 영조(英祖) 四年 무신(戊申)에 졸(卒)하였다.

이후삼(李후森)

인택(仁宅)의 아들이며 자는 복초(復初)요 호는 도강(道岡)이니, 통정대부(通政大夫) 비서원승(秘書院丞)을 증직하였다. 숙종(肅宗)二十五年 기묘(己卯)에 출생하고 영조(英祖)四十二年 병술(丙戌)에 졸(卒)하였다.

이충립(李忠立)

호(昊)(공조판서(工曹判書)를 증직하였음)의 아들이고 벼슬이 첨절제사(僉節制使)에 이르렀다.

이신립(李信立)

충립(忠立)의 아우이며 자는 계연(季然)이니, 무과(武科)에 등제(登第)하여 벼슬이 강동현감(江東縣監)에 이르렀고 현종(顯宗)十三年 임자(壬子)에 졸(卒)하였다.

이   맹(李   孟)

기춘(起春)(판관(判官)임)의 아들이며 자는 호여(浩汝)이니 수문장(守門將)이요, 임진왜란(壬辰倭亂)에 전사(戰死)하였다.

이종인(李種仁)

민(旻)(전 사과(前司果임))의 아들이며 자는 의립(義立)(일본(一本)에는 이립(以立)으로 되어있음)이니, 선무원종공신(宣武原從功臣)에 수록되었다.

 

 

mark.png 26세(二十六世)

 

이익도(李益道)

세현(世賢)의 아들이고 자는 군성(君聖)이요 벼슬은 단천만호(端川萬戶)이니 분무원종공신(奮武原從功臣)에 참여되었다.

이수원(李壽元)

장(장)의 아들이며 자는 여신(汝新)이요 호는 송당(松堂)이니 숙종(肅宗)七年 신유(辛酉)에 출생하고 영조(英祖)三十一年 을해(乙亥)에 졸(卒)하였다.

이수윤(李壽胤)

수원(壽元)의 아우이고 자는 여명(汝明)이요 호는 백암(栢庵)이니, 영조(英祖)三十年 갑술(甲戌)에 졸(卒)하였다.

이희성(李希聖)

화중(和仲)의 아들이며 자는 자성(子聖)이요 호는 매국헌(梅菊軒)이니, 효행으로서 정려(旌閭)를 내렸고 공조참판(工曹參判)을 증직했으며 영조(英祖)三十六年 경진(庚辰)에 졸(卒)하였다.

 

 

mark.png 27세(二十七世)

 

이양채(李亮采)

인제(仁濟)의 아들이며 자는 군약(君若)이요 호는 취몽헌(醉夢軒) 또는 동호(東湖)이며 벼슬은 첨지중추부사(僉知中樞府事)에 이르렀으니, 숙종(肅宗)四十年 갑오(甲午)에 출생하고 정조(正祖)二十年 병진(丙辰)에 졸(卒)하였다.

이약채(李若采)

인항(仁恒)의 아들이며 자는 성흠(聖欽)이요 호는 행휴재(行休齋) 또는 속계거사(速溪居士)이니, 문과(文科)에 등제(登第)하고 벼슬은 사헌부 지평(司憲府持平)에 이르렀으며 영조(英祖)三年 정미(丁未)에 출생하였고 정조(正祖)六年 임인(壬寅)에 졸(卒)하였다.

이민기(李敏琦)

원욱(元郁)의 아들이며 자는 경징(敬徵)이요 호는 만수재(晩守齋)이니, 생원시(生員試)에 합격하였다. 인조(仁祖)二十四年 병술(丙戌)에 출생하고 숙종(肅宗)三十年 갑신(甲申)에 졸(卒)했으니, 금계사(金溪祠)에 향사하였다.

 

 

mark.png 30세(三十世)

 

이복연(李復淵)

규세(奎世)의 아들이며 자는 내극(乃克)이요 호는 동곡(東谷)이니 진사시(進士試)에 합격하였다.

이석룡(李錫龍)

필규(必圭)의 아들이며 자는 운서(雲瑞)요 호는 죽하(竹下)니 효행으로서 사헌부감찰(司憲府監察)을 증직하였다. 정조(正祖) 병오(丙午一七八六年)에 탄생하고, 헌종(憲宗) 기유(己酉一八四九年)에 졸(卒)하였다.

이석규(李錫奎)

기각(基珏)의 아들이고 자는 치옥(穉玉)이요 호는 금서재(琴西齋)이며 진사시(進士試)에 합격했으니, 순조(純祖)十六年 병자(丙子)에 출생하였고 고종(高宗)二十九年 임진(壬辰)五月二十日에 졸(卒)하였다.

 

 

mark.png 31세(三十一世)

 

이원정(李源鼎)

감찰(監察) 석룡(錫龍)의 아들이며 자는 자정(子定)이요, 호는 단산(丹山)이며 또 하나의 호는 송설재(松雪齋)이니 진사(進士)이다.

이태현(李泰鉉)

재연(在淵)(참봉(參奉)과 승지(承旨)를 증직하였음)의 아들이며 자는 응삼(應三)이요 호는 석릉(石能)이며 벼슬은 한산군수(韓山郡守)에 이르렀으니, 헌종(憲宗)四年 무술(戊戌)에 출생하였고 고종(高宗)三十六年 기해(己亥)에 졸(卒)하였다.

이상계(李商啓)

종진(宗震)의 아들이며 자는 군옥(君沃)이요 호는 지지재(止止齋)이다.

 

 

mark.png 32세(三十二世)

 

이상구(李相求)

원정(源鼎)의 아들이며 자는 민학(敏學)이요, 호는 호고재(好古齋)니 진사(進士)이다.

이상교(李相敎)

상구(相求)의 아우이며 자는 계학(啓學)이요 호는 혜완이니, 진사(進士)이다.

이영수(李永壽)

일현(日鉉)의 아들이고 자는 명장(命長)이요 호는 백련(白蓮)이니, 철종(哲宗)七年 병진(丙辰)에 출생하고 융희(隆熙) 후(後) 계미년(癸未一九四三年)에 졸(卒)하였다.

이병운(李柄運)

억상(億祥)의 아들이며 자는 덕칠(德七)이요 호는 긍재(兢齋) 또는 창계(蒼溪)이며 진사시(進士試)에 합격했으니, 철종(哲宗)九年 무오(戊午)에 출생하였고 융희(隆熙) 후(後) 정축년(丁丑一九三七年)에 졸(卒)하였다.

이병규(李柄逵)

만상(萬祥)의 아들이고 자는 덕점(德漸)이요 호는 창강(蒼岡)또는 희암(希菴)이며 고종(高宗)31년 갑오(甲午)에 진사시(進士試)에 합격했으며 고종(高宗)4년 丁卯年에 출생하였고 丁卯(1927년)에 졸(卒)하였다.

이병철(李柄喆)

순상(舜祥)의 아들이고 자는 희언(希彦)이요 호는 묵재(默齋)이니 고종(高宗)十一年 갑술(甲戌)에 출생하고 융희후(隆熙後) 갑인년(甲寅一九一四年)에 졸(卒)하였다.

 

 

mark.png 33세(三十三世)

 

이세연(李世然)

상구(相求)의 아들이며 자는 백현(百顯)이요 호는 청농(靑農)이니 성균관박사(成均館博士)이다.

이시연(李時然)

상구(相矩)의 아들이며 자는 중화(仲和)요 호는 백우재(白愚齋) 또는 송헌(松軒)이니 고종(高宗)二十五年 무자(戊子)에 졸(卒)하였다.

이희석(李僖錫)

중집(重楫)의 아들이며 자는 효일(孝一)이요 호는 남파(南坡)니 진사시(進士試)에 합격하였다.

이수하(李洙夏)

언전(彦銓)의 아들이며 자는 치옥(穉玉)이니, 철종(哲宗)十二年 신유(辛酉)에 출생하였고 융희후(隆熙後) 신미년(辛未一九三一年)에 졸(卒)하였다.

 

 

mark.png 대고록 (누락된 부분)

 

이   영(李   潁)

인천인(仁川人)이니 수염이 아름다웠고 풍채가 단아했으며 문학에 조예가 깊었고 초서(草書)와 예서(隸書)에 능숙하였다. 고려 고종조(高宗朝)에 문과(文科)에 등제(登第)하여 벼슬이 한림학사(翰林學士)에 이르렀다.

이방실(李芳實)

추성협보공신(推誠竺輔功臣)이요 벼슬은 추밀원 부사(樞密院副使)이며 도원수(都元帥)로서 숭의전(崇義殿)에 배향되었다. 살피건대 이방실(李芳實)에 대한 조항이 역사에 기재된 바가 보첩(補添)과 상좌(相左)되므로 대록(待考錄)에 편입함.

이효지(李孝智)

중추원부사(中樞院副使)로 경상도(慶尙道)에서 졸(卒)하니 세조(世祖)九年 계미(癸未)十二月 경술일(庚戌日)에 부의로 백지 一百卷과 쌀·콩 각 二十석을 하사하고 아울러 관곽(棺槨)을 내리다.

이징옥(李澄玉)

예조판서(禮曹判書)인 전생(全生)(증조(曾祖) 만영(萬英)은 이조판서(吏曹判書)이니 양산군 징석(梁山君 澄石)의 아우이다) 아들이며 세조(世祖)二年 정축(丁丑)에 동학사(東鶴寺) 초혼기(招魂記)에 입적(入籍)되였고 정조(正祖)十六年 임자(壬子)에 장릉단사(莊陵壇祠)에 배향하였다.

이인현(李仁賢)

예조판서(禮曹判書)인 호례(孝禮)의 후손(後孫)이며 벼슬이 사과(司果)에 이르렀고 부사직(副司直)을 증직했으니, 종용사(從容祠)에 배향(配享)하였다.

이정희(李廷熙)

인천인(仁川人)이요 자는 이회(李晦)며 호는 난고(蘭皐)요 그림을 잘 그렸으니, 정조(正祖)때 사람이었다. (전고대방(典故大方)에 나왔음)